인지과학 연계전공 (학부)

1. 인지과학 연계전공의 의의

1) 학제적 종합 학문: 마음을 연구하는 과학으로서, 인문사회과학 및 자연과학의 학문적 분류를 넘어 여러 학문 분야가 종합적으로 접근하여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학제적 종합과학의 틀을 제시한다.


2) 복합적 인지 정보: 마음의 복합적 정보처리로서 지적활동을 연구하기 위하여 종 합적 학문의 틀을 이해하여 인지 구조에 대한 설명 방법을 추구한다.


3) 계산적 방법 이론: 마음의 여러 가지 정보 처리과정을 계산적 방법을 이용하여, 이 정보가 마음에 표상·저장되는 현상을 명시적으로 이론화하는 방법을 구현한다.


4) 신경과학적 기초: 인간의 인지적 정보처리 과정을 신경생리학적 연구를 통해 설 명할수 있는 방법을 계산 이론적으로 추구한다.


2. 인지과학 연계전공의 기대효과

1) 인간의 마음이 행하는 복합적 정보처리 과정을 마음, 두뇌, 컴퓨터의 정보처리 특성에 근거하여 인간의 심리 현상을 기술하는 이론 개발에 공헌할 수 있다.


2) 종합적 학문 발전을 위하여 인접 학문들이 협동하는 학문의 새로운 모형을 제시 하여 학제간 연구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다.


3) 마음의 활동이 관여하는 학문 분야의 연구에 대해 각 인접학문이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3. 인지과학 연계전공의 참여 전공 영역

현재 각 계열, 대학, 학부, 학과 및 전공의 모든 과목 중에서 인지과학과 관련되는 분야.


4. 운영위원

정상철(심리학, 책임교수)

한상훈(심리학) 손영우(심리학) 송현주(심리학) 이희경(영어교육) 박해정(의과대학 핵의학교실) 이민행(독어독문) 지용구(정보산업공학) 김진우 (경영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