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1. 인지과학 연계전공 교과목

[전공필수]

■ 인지과학입문(Introduction to Cognitive Science) [학정번호 COG 3101-01]

이 과목은 인지과학에 대한 안내 교과목이다. 이 강좌에서는 복합학문인 인지과학을 구성하는 여러 주요 학문분야에서 논의되는 주요 문제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인지과학 분야에는 심리학, 언어학, 전산학, 신경과학 등 인지과학의 주축이 되는 학문영역들이 속한다. 특정 교과서는 없고 주제별 (언어, 주의, 시각, 인공지능, 기억, 의사 결정 등) 최신 논문 및 쟁점을 위주로 진행한다.


[전공선택]

■  인지과학 제문제 [학정번호 COG - 개설예정]

인지과학의 주요 분야들 중 최근의 중요이슈들과 주제들을 선택해 논의하고 트렌드를 분석한다. 

■ 인지과학 연구방법론 [학정번호 COG 3104-01]

인지과학 분야에서 다루는 연구방법론을 실습과 함께 습득한다. 

■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학정번호 COG 4101-01]

인지과학의 주요 이론인 정보처리이론을 시각체계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시각체계를 인지과학의 주요 접근 방법인 신경과학, 정신물리학, 시뮬레이션으로 설명한다. 자극이 감각기관에 수용된 뒤 해석될 때까지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을 여러 이론 모형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로 실습해 본다.

2. 인지과학 교과과정 인정과목 리스트

학교 운영 세칙 변화로 교과과정 인정과목은 학교 연계 전공 홈페이지(https://yongei.yonsei.ac.kr/yongei/index.do)에서 확인하기 바랍니다. 

(필독) 주의사항